다이제스트 책 속으로|『부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 (4)

1. 불평, 불만만을 일삼는 사람들에게 부처는 어떻게 할까

속이거나 치사한 일을 하는 친구들과는 함께 있지 말라.고결한 친구들과 함께 지내라. 훌륭한 자들과 함께 거하라.
– 『법구경』

부정적인 사람은 전염병과도 같다
부처는 푸념하는 사람들, 험담하는 사람들, 상습적인 불평분자들, 그 밖에 다른부정적인 사람들과는 어울리지 말 것을 강력하게 조언한다. 그런 사람들은 마치전염병과도 같이 피해야만 한다. 왜 그런가? 그것은 그런 나쁜 행동들이 전염되기 때문이다.
술주정꾼이 당신도 취하게 만들고 싶어 하는 것처럼, 푸념꾼과 잡담꾼은 당신까지 그들의 푸념과 잡담에 끌어들이려고 한다. 부정적인 사람들의 부정적인 에너지에 빨려 들어가는 것은 쉬운 일이다.
우리 모두가 직장에 대해 어느 정도의 좌절감과 불만을 가지고 있는 것은 사실이다. 그리고 때로는 냉소와 분노를 크게 부풀려 수다 떠는 무리에 동참하는 것이재미있어 보이기도 한다. 하지만 그러지 말도록 하자. 이러한 부정적인 사람들을들개 떼로 돌변하게 만드는 집단심리를 거부하자. 어쩔 수 없는 상황이라면 차라리 도망치자.

대신에 직장에서 긍정적인 사고를 가진 사람들을 찾도록 해라. 무엇인가 좋은일을 도모하는 사람을 찾아서 그와 어울려라. 당신이 일하는 곳에서 다섯 명에서열 명가량의 가장 존경할 만한 사람들의 리스트를 만들고, 그들과 함께 시간을 보낼 수 있는 방법을 알아보도록 해라. 그들 역시 진실한 사람과 함께 있고 싶어 한다. 그건 바로 당신이다. 최소한 그들을 곁에서 가까이 지켜보고, 당신이 그들에게서 무엇을 배울 수 있을지를 생각해보라.정직한 사람들, 착한 사람들, 자기 일에 충실한 사람들과 관계를 맺어라. 당신이 정말 멋진 미래를 원한다면, 가장 훌륭한 사람들과 어울려라. 왜냐고? 그 역시전염되는 것이기 때문이다.

2. 팀 내의 다툼을 부처는 어떻게 처리할까

네 가정 내에서 다툼이 일어난다면 다른 사람들을 탓하지 말라.네 자신의 마음과 행동에서 그 원인을 찾고,해결책도 거기서 구하라.
– 「증지부 경전」

희생자는 남을 탓하고, 승리자는 스스로 해결한다
팀의 평화는 가정의 평화와 마찬가지로 그 안의 개인과 전체의 안녕에 있어서 필수적이다. 누군가 다른 사람을 탓하는 것은 전혀 도움이 안 된다. 사실 그것은 사태를 더욱 악화시킬 뿐이다.
문제가 다른 사람에게 있다고 생각한다면, 해결책도 거기 있어야만 한다. 그렇다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이란 아무것도 없다. 당신은 아무 힘이 없는 것이다. 이것은 아무런 도움도 되지 못한다.
대신에 당신에게 문제가 있다면, 그때 비로소 당신은 해결책 또한 찾을 수 있다. 당신은 사태를 호전하기 위해서 할 수 있는 일들을 생각할 것이다. 다른 사람들이 무엇을 하건 간에 말이다.
팀 갈등이 불거져 나오면, 스스로에게 물어보라. “내가 어떻게 이 상황에 일조했는가?” 손바닥도 마주쳐야 소리가 난다. 당신만이 아무런 잘못도 없는 희생자일 뿐이라는 것은 믿기 힘들다. 만약 당신이 정말 죄 없는 희생자라 할지라도, 그런 역할은 지금 당장 벗어버려라. 문제를 당신의 것으로 받아들이고 스스로 그것을 해결할 수 있는 힘을 갖도록 하라.
해결책을 마련하기 위해 당신이 할 수 있는 일을 찾아보라. 희생자들은 남의 탓을 하고, 승리자들은 상황을 좋게 만든다. 당신은 마지막에 가서 도덕적으로 정당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 아니면 문제를 해결한 사람이 되고 싶은가?(힌트 : 회사에서문제를 좋아하는 사람이 누구겠는가 생각해보라.)

발췌, 소개|신진욱(본지 편집인)
● 이 글은 『부처님이라면 어떻게 하실까?(WHAT WOULD BUDDHA DO AT WORK?)』(프란츠 메트칼프 외 지음,
2002, 예지 刊)에서 발췌, 소개한 것이다.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20 + 1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