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월 화요 열린 강좌 안내




화요 열린 강좌 / 저자 문화예술가와 함께하는 , 너머 이야기

 

깊은 아름다움을 찾아서

대한불교진흥원에서 매월 가지 주제 아래 저자 문화예술가를 초청하여 여는 [화요 열린 강좌], 10월에는 세계적인 수행자 틱낫한 스님이 이끄는 명상센터인 플럼빌리지에서 실제 행하고 있는 프로그램을 중심으로 온가족이 일상에서 자연스럽게 수행할 있는 단순하면서도 효과가 서른 가지의 구체적인 명상 방법을 소개하는 시간을 마련합니다.

 

 

10 강좌

 

 

풍요로운 마음 정원, 명상으로 가꾼다

틱낫한 스님의 플럼빌리지에서 실시하는 30가지 명상 방법

 

2013 10 15() 오후 7

번역자 이수경(동국대 교수)틱낫한 스님의 마음정원 가꾸기(판미동 )

 

책은 명상 이론과 노하우, 명상을 하며 누구나 품을 있는 고민을 여러 가지 이야기를 통해 쉽게 말해줘 명상에 대한 고정관념, 특히 신비주의에서 벗어날 있게 한다. 자폐학생을 가르친다는 교사의 진솔한 경험 나누기를 비롯해 다양한 사례를 읽으면 명상 과정의 시행착오를 줄일 있다. 모기에게 물리고 싶지 않아 조금씩 모기를 죽여도 되는지 묻는, 어린이의 순진한 질문에도 친절하게 답하는 틱낫한 스님의 말씀은 명상을 해야 하는지 진솔하게 닿게 한다.

명상할 가장 좋은 자세는 연화 자세, 결가부좌 혹은 반가부좌인데, 가장 안정감을 준다. 명상을 통해 우리는 자유를 얻는다. 자유는 진정한 행복의 근간으로 두려움, 욕심, , 절망, 해야 , 걱정에서 완전히 벗어난 상태를 말한다. 부처님은 완전히 자유로운 사람이고 이것이 부처님이 위대한 행복을 가진 이유다. 월간 불교문화 10월호 10 화요 열린 강좌 중에서

 

이수경

이화여자대학교 사범대학을 졸업하고, 대학원 미술교육과 유아교육학 석사, 서울여대 대학원 아동학과 박사학위를 취득했다. 일본 홋카이도대 교육학부 유아 임상심리센터 객원교수, 동국대부속 유치원 원장 등을 역임한 있고 현재 동국대학교 불교문화대학 불교아동학과 주임교수, 불교아동교육연구소 소장, ·예술 명상 창의력연구소 소장을 맡고 있다. 저서로는『어린이 인성교육을 위한 자연명상 프로그램』등이 있고, 역서로는『어린이와 함께하는 포커싱 심리치료』가 있다.

 

장소 : 마포 다보빌딩(BBS) 3 다보원

 

회비 : 무료

 

문의 신청 : 02-719-2606, 네이버 카페(화요 열린 강좌, http://cafe.naver.com/dharin.caf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10 + one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