9월 화요 열린 강좌 안내




화요
열린 강좌 / 저자 문화예술가와 함께하는 , 너머 이야기

 

깊은 아름다움을 찾아서

대한불교진흥원에서 매월 가지 주제 아래 저자 문화예술가를 초청하여 여는 [화요 열린 강좌], 9월에는 오늘날 돈벌이 경제학 찌든 우리의 사고방식을 변형시켜 삶을 진정한 풍요로 이끌 있는 방법을 함께 성찰해보는 소중한 시간을 마련합니다.

 

 

9 강좌

 

살림/살이 경제학이 필요한가

돈벌이 경제학이 아닌 좋은 위한 경제학을 위하여

 

 

2013 9 24() 오후 7

홍기빈(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

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지식의날개 )

 

 

먼저 새롭게 정의되어야 것이 ()라는 개념이다. 진정한 부의 증대란 인간의 창조적 잠재력을 무제한으로 끌어올리는 일이며, 인간 능력 자체를 목적으로 개발시키는 일이다. 잠재적 능력이 향상되면 많은 돈을 들이지 않고서도 미술관 관람을 통해 혹은 좋은 음악을 들으며 삶의 만족을 키울 있다. (중략) 제대로 살림/살이경제를 꾸린다는 것은 자신의 삶과 존재를 변형시켜 나가는 것을 말한다. 육체적· 감정적· 정신적 가능성을 극대로 성장시킨다는 의미로 인간 존재의 전면적 발전이 필요하다.

그렇다고 해서 살림/살이 경제학 도덕적 이상주의에 근거한 화폐경제와 금욕주의와 닿아있는 소비 욕망에 대한 비판은 아니다. 나의 삶을 진정한 풍요로 이끌 있는 욕망의 포트폴리오작성이 그것을 반증한다.월간『불교문화』9월호 9 화요 열린 강좌중에서

 

 

홍기빈_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

서울 출생. 서울대학교 경제학과를 졸업하고, 대학원 외교학과 석사과정을 마쳤으며, 캐나 요크대학 대학원 정치학과에서 박사학위를 받았다. 금융경제연구소 연구위원을 거쳐 현재 글로벌정치경제연구소 소장으로 재직하고 있다. 저서로는살림/살이 경제학을 위하여, 비그포르스, 복지 국가와 잠정적 유토피아, 아리스토텔레스 경제를 말하다등이 있고, 역서로는다수 문명에 대한 사유,돈의 본성등이 있다.

 

장소 : 마포 다보빌딩(BBS) 3 다보원

 

회비 : 무료

 

문의 신청 : 02-719-2606, 네이버 카페(화요 열린 강좌, http://cafe.naver.com/dharin.cafe)

 


 

댓글 남기기

이메일은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입력창은 * 로 표시되어 있습니다

5 × one =